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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정의 1 - 비디오 게임이란 무엇인가, 태비노어

flame52 2024. 9. 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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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비노어가 하고자 하는 비디오 게임의 정의는
‘무엇이 비디오 게임을 비디오 게임으로 만들고 다른 문화적 인공물들과 다르게 만드는지’에 관한 것이다.
비디오 게임을 임의적 개념 아래 모을 수 있지만, 그 범주에 어떤 실제 본질이 있는 것은 아니다.
비디오 게임이 어디서 왔는지, 다른 문화 형식과의 유사성,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설명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게임 이론들

내러톨로지 학자들은 게임이 영화나 소설과 같은 오래된 문화 유물에서 볼 수 있는 내러티브 구조의 새로운 형태라고 주장하며, 따라서 전통적인 내러티브 형태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비디오 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게임이 내러티브를 포함하는다는 것은 명백하다. 하지만 태비노어는 내러티브가 비디오 게임의 충분조건이나 필요조건으로 보이지 않으며, 단순히 일부 게임에서 내러티브가 존재한다는 것 이상으로 내러티브가 비디오 게임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입증해야한다는 것이 태비노어의 입장이다.

많은 비디오 게임이 내러티브 없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Tetris는 화면 상단에서 일정 간격으로 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블록을 포함하는 일련의 사건을 포함하지만, 이러한 사건들은 전체 플롯이나 이야기 기여를 위해 선택되지 않는다.
플롯이나 이야기를 담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플레이어의 기술을 시험하기 위해 발생한다. 댄스 및 음악 게임들에도 내러티브 구조가 부족한 경향이다.
일부 이론가들은 내러티브의 의미를 넓혀 이러한 게임들도 내러티브가 있다고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앞서 보인) 테트리스와 같은 게임은 성공과 패배의 개념이 적용될 수 있는 일련의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러톨로지적 접근 방식에 포함될 수 있으며, Poole은 이를 '동적' 이야기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상상한다.
이러한 것들을 내러티브로 포함시키게 되면 흥미를 잃을 위험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내러티브가 게임의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보기 어렵다(반면 일부 게임에서 우연히 나타나는 측면일 수 있다)는 것이 태비노어의 입장이다.
  - 일부 게임에서 우연히 나타나는 측면일 수 있지만, 이러한 이유로 내러티브가 게임의 본질적 특성이라고 보기 어렵다.


Ludology는 비디오 게임의 명백한 게임 성격을 강조하며, 때때로 내러톨로지적 접근 방식과 상반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비디오 게임이 본질적으로 게임이라는 주장은 비디오 게임이 비디지털 게임과 유사하기 때문에 자명해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유사성은 비디오 게임이라는 용어의 탄생에 기여했을 것이다.ㄴ
그러나 일부 비디오 게임은 다른 매체에서 발명된 후에야 디지털 환경으로 이동하는 매우 명백한 게임이며 체스와 카드 게임이 그러한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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